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회 만드는 방법(양념하는법, 고추장 베이스 아님)

by 늘푸른99 2022. 10. 12.

접시에 담긴 육회
꼬릿살 육회

고추장 베이스양념이 아닌 간장 베이스양념 방법입니다. 육회용 소고기 400그람 기준이며 2인분 가량입니다만 저처럼 양이 많으신 분은 혼자서도 흡입 가능합니다.(육회는 혼술 안주의 최강이라 생각합니다.) 정육점에서 육회용 고기를 400그람 정도 구입해서 직접 양념해서 만들면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정육점 기준 대략 고깃값으로 2만 원가량 잡으시면 배부르게 드실 수 있습니다. 육회 만드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위에 육회용 고기를 취급하는 정육점이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레시피를 알아도 주위에 육회용 고기를 취급하는 정육점이 없으면 만들 수가 없으며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재료는 역시나 신선한 소고기입니다. 저 같은 경우 매번 같은 정육점에서만 육회 거리를 구매하지만 그날의 육회 거리가 어떤 부위인지(꼬릿 살인지 홍두깨인지 등)그리고 고기의 상태에 따라 완성된 육회의 맛이 많이 달라지곤 했습니다.

 

 

1. 필요 재료 및 도구

1T = 밥숫가락 하나

재료 
<소고기>
육회용 고기(홍두깨, 꼬릿 살 등 지방이 적은 부위) 400g

<양념>
국간장 1T
설탕 1/2T
꿀 1T
다진마늘 1/2T
깨소금 1T
참기름 2T
다진 파 2T
후추 1/3T
소금 1/3T
다진 청양고추 1개(추가하면 살짝 매콤해 지면서 깔끔한 맛이 납니다, 필수는 아님)


<토핑 및 소스, 필수 아니지만 있으면 더 맛있음>
치즈와 길게 썬 깻잎, 길게 썬 배 취향 껏  
종지에 담은 계란 노른자 소스
종지에 담은 참기름 소스  - (참기름 3 : 다진 마늘 2 : 소금 1 : 후추 1 : 고춧가루 1) 강추입니다.

도구
육회를 무칠 큰 볼(없다면 큰 그릇이든 냄비든 아무거나)

 


2. 조리 전 준비

마늘, 파, 깻잎 등을 다지고 잘라 놓습니다.
볼에다 양념을 넣고 섞습니다.

 

 

3. 조리 순서

 

볼에다가 양념 넣어 섞어 놓았다면 육회용 고기를 투하하여 잘 무칩니다. 간을 보고 너무 싱겁다 싶으면 소금으로 간을 더 합니다.  육회는 그날그날 고기의 상태에 따라 외양과 맛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맛있는 날에는 고기에 붉게 윤이 나고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워 보이지만 고기가 별로인 날은 완성된 육회의 색감이 뭔가 탁한 듯한 외양을 보입니다. (너무 별로인 경우 참기름을 추가하여 맛을 보완하도록 합니다.)
양념을 다 하였으면 최소 30분가량 숙성합니다. 숙성하는 동안 토핑과 소스를 준비합니다. 숙성이 다 된 고기를 접시에 담고 토핑들을 얹어 완성합니다.

완성 된 육회
토핑과 소스까지 완성 된 육회

 

 

 

 

 

돼지고기 수육 만드는 방법(최소한의 재료)

1인분 기준이며 최소한의 재료로 돼지고기 수육을 만들어봅시다. 그동안 된장, 커피도 넣어보고 무수분으로도 해보고 정말 많은 방법을 써 왔지만 이 레시피가 가장 간결하기에 

blue99.tistory.com

 

댓글